객체지향언어 (5) 추상클래스, 인터페이스
1) 추상클래스(abstract class)
- 추상클래스란? 추상클래스는 추상메소드를 선언할 수 있는 클래스를 의미합니다. 또한 추상클래스는 클래스와는 다르게 상속받는 클래스 없이 그 자체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는 없습니다.
- 먼저 추상메소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- 추상메소드는 설계만 되어있으며 수행되는 코드에 대해서는 작성이 안된 메소드입니다.
- 이처럼, 미완성으로 남겨두는 이유는 상속받는 클래스 마다 반드시 동작이 달라지는 경우에 상속받는 클래스 작성자가 반드시 작성하도록하기 위함입니다.
- 추상 메소드 형식
abstract 리턴타입 메소드이름();
- 추상클래스 예제
abstract class Bird { private int x, y, z; void fly(int x, int y, int z) { printLocation(); System.out.println("이동합니다."); this.x = x; this.y = y; if (flyable(z)) { this.z = z; } else { System.out.println("그 높이로는 날 수 없습니다"); } printLocation(); } abstract boolean flyable(int z); public void printLocation() { System.out.println("현재 위치 (" + x + ", " + y + ", " + z + ")"); } } class Pigeon extends Bird { @Override boolean flyable(int z) { return z < 10000; } } class Peacock extends Bird { @Override boolean flyable(int z) { return false; } } public class Main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Bird pigeon = new Pigeon(); Bird peacock = new Peacock(); System.out.println("-- 비둘기 --"); pigeon.fly(1, 1, 3); System.out.println("-- 공작새 --"); peacock.fly(1, 1, 3); System.out.println("-- 비둘기 --"); pigeon.fly(3, 3, 30000); } }
- fly(x, y, z) 함수는 Bird 를 상속받는 모든 클래스에서 동일한 동작을 합니다. 다만, 그 안에서 호출된 flyable(z) 의 동작만 그것을 구현하는 자식 클래스에서 구현한대로 동작하는 것입니다.
- 공작새(peacok)는 새이지만 전혀 날 수가 없죠? 그래서 공작새의 flyable() 은 항상 false 를 리턴해서 언제나 x,y 좌표로만 움직입니다. 반면에, 비둘기(pigeon)는 일정 높이까지는 날아갈 수 있기 때문에 그 기준(여기서는 10000)이 되기 전까지는 z좌표로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. 이것을 새의 종류마다 중복코드 없이 구현하려면 추상클래스와 추상메소드를 이용해서 이렇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. 이렇게 코드를 짜면, 중복코드가 없으면서도 새의 종류마다 주어진 위치까지 날 수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유연성을 허용하며 구현할 수 있습니다.
2) 인터페이스(Interface)
- 인터페이스는 객체의 특정 행동의 특징을 정의하는 간단한 문법입니다. 인터페이스는 함수의 특징(method signature)인 접근제어자, 리턴타입, 메소드 이름만을 정의합니다. 함수의 내용은 없습니다.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는 클래스는 인터페이스에 존재하는 함수의 내용({} 중괄호 안의 내용)을 반드시 구현해야합니다.
- 인터페이스 형식
interface 인터페이스명{
public abstract void 추상메서드명();
}
인터페이스의 메소드는 추상메소드, static메소드, default 메소드 모두 허용됩니다.
(JDK 1.8부터)
- 인터페이스 예제
interface Bird { void fly(int x, int y, int z); } class Pigeon implements Bird{ private int x,y,z; @Override public void fly(int x, int y, int z) { printLocation(); System.out.println("날아갑니다."); this.x = x; this.y = y; this.z = z; printLocation(); } public void printLocation() { System.out.println("현재 위치 (" + x + ", " + y + ", " + z + ")"); } } public class Main {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 Bird bird = new Pigeon(); bird.fly(1, 2, 3); // bird.printLocation(); // compile error } }
- interface인 Bird 타입으로 선언한 bird 변수는 실제로 Pigeon 객체이지만, interface인 Bird 에 선언되지 않은 printLocation() 이라는 함수는 호출할 수 없습니다. interface type 으로 선언되어있는 부분에서는 실제 객체가 무엇이든지, interface에 정의된 행동만 할 수 있습니다.
👉 @Override 이 부분을 보고 생각나는게 있으신가요?! 앞에서 배웠던 메소드 오버라이딩의 개념이 abstract method, interface의 함수를 구현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.
3) 인터페이스 vs 추상클래스
- 인터페이스
- 구현하려는 객체의 동작의 명세
- 다중 상속 가능
- implements를 이용하여 구현
- 메소드 시그니처(이름, 파라미터, 리턴 타입)에 대한 선언만 가능
- 추상클래스
- 클래스를 상속받아 이용 및 확장을 위함
- 다중 상속 불가능 , 단일 상속
- extends를 이용하여 구현
- 추상메소드에 대한 구현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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